SMALL

이베리코 흑돼지 알아보자

 

이베리코 흑돼지 세계 4대 진미로 유명하다. 스페인의 돼지 품종으로, 스페인 이베리아 반도에서 생산된 돼지라는 뜻이다. 이베리코 흑돼지 야생도토리를 먹여 키웠고 육질이 좋기로 유명하다. 하지만, 이베리코 흑돼지 다 야생도토리를 먹고 자라는 것은 아닙니다. 이베리코 흑돼지 스페인 정부가 정해놓은 사육 방법, 사육 기간, 먹이에 따라 3가지 등급으로 나뉘고 있습니다. 최고 등급인 '베요타(bellota)'부터 중간 등급인 '세보 데 캄포(cebo de campo)', 하위 등급인 '세보(cebo)'로 나뉩니다. 이 중에서 베요타는 '데헤사(dehesa)'라 불리는 목초지에서 자연 방목으로 사육하는데, 방목 기간동안 풀과 도토리 등 자연 산물을 먹여 키웁니다. 베요타의 경우 도토리에 함유된 올레산이라는 성분 때문에 특유의 풍미를 내며, 긴 사육 기간으로 인해 지방이 많고 농축된 감칠맛이 배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 이 밖에 세보 데 캄보는 농장에서 곡물 사료를 부분 취식하며, 세보는 축사에서 밀집사육하고 곡물 사료를 먹이로 합니다.

 

 

이베리코 등급

 

- 이베리코 베요타 - 

최고 등급인 이베리코 베요타는 100% 순종 이베리코 17개월 이상 키워 도축을 합니다. 이 때 도토리철인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방목해서 키워야만 베요타 등급을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. 자연 방목으로 야생도토리를 먹고 자라는 만큼 특유의 풍미는 물론 운동량이 많아 육질이 쫄깃한 것이 특징입니다.

 

- 이베리코 세보 데 캄포 - 

중간 등급인 세보 데 캄포 100% 순종이 아닌 교배종으로 생후 12개월까지 키워 도축을 합니다. 이 중 2개월 이상은 축사와 방목을 병해해서 키우며, 도토리와 사료를 섞여 먹입니다.

 

- 이베리코 세보 -

하위 등급인 세보는 교배종으로 생후 약 10개월까지 축사에서 고급 곡물 사료를 먹여 사육을 합니다. 방목을 하지 않습니다.

 

이상으로 세계 4대진미 중 하나인 이베리코 흑돼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. 맨날 이베리코 말만 들으면서 고기를 먹었지 한번도 찾아볼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알고 먹으면 맛이 더 증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.

이 글이 도움이 되셨거나 마음에 드신다면 공감, 댓글, 구독을 부탁드리겠습니다.

LIST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